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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 소식

킥라니 퇴출 시작! 서울 홍대·반포 학원가 전동킥보드 제한 정책 정리

by Just do_yd 2025. 5. 1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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킥라니 퇴출 시작!
킥라니 사라진다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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🚨 ‘킥라니’ 사라진다? 전동킥보드 없는 거리, 홍대·반포에서 시범 운영 시작!

> 전동킥보드가 무서운 존재가 된 지금, 서울이 움직였다.

서울시가 **전국 최초로 ‘전동킥보드 없는 거리’를 시범 운영**합니다.
최근 몇 년간 **전동킥보드로 인한 안전사고, 소음, 불법 주차 문제**가 심각해지면서
‘킥라니’라는 신조어까지 생겨났죠.

특히 학생들이 밀집한 **홍대, 반포 학원가**를 중심으로 **보행자 안전**을 위한 강력한 조치가 시행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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📍 시행 지역 및 기간

* 지역 : 서초구 반포동 학원가, 마포구 서교동 홍대 레드로드 일대
* 기간 : 2025년 5월 16일부터 시범 운영 (1차 5개월)
* 시간 : 매일 12시\~23시까지 개인형 이동장치(PM) 통행 제한
* 내용 : 킥보드 금지 안내판 설치 + 경찰 순찰 및 계도 진행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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📊 왜 전동킥보드 제한이 필요했을까?

늘어나는 Personal Mobility 민원
늘어나는 개인형 이동장치(PM) 민원_ 출처 : 한국경제



서울시 교통공단에 따르면
전동킥보드 관련 **인명 피해는 5년 사이 10배 증가**했으며,
특히 **청소년 중심 학원가**에서 사고가 급증하는 추세입니다.

> 시민 10명 중 8명이 전동킥보드에 대해 불안함을 느낀다고 답변할 정도로 심각한 사회 문제로 자리잡았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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🚧 ‘킥라니’란?

‘킥보드’ + ‘고라니’의 합성어로,
불쑥 튀어나오는 위험한 전동킥보드 이용자를 지칭하는 **신조어**입니다.
무면허, 헬멧 미착용, 역주행 등 **비상식적인 이용 행태**가 사회적 문제로 대두되며 생겨났습니다.

킥보드
도로에 나열되어있는 킥보드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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💡 정책이 바꿀 변화는?

* 어린이 보호구역, 보행 밀집지역 중심 통행 제한
* 킥보드 공유 서비스 업체 대상 책임 강화
* 보행자 중심의 교통 정책 전환
* 향후 시범 운영 결과 따라 전국 확산 가능성 있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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🔐 시민 반응은?

서울시 시민조사에서는

> “전동킥보드 제한 정책을 찬성한다”는 응답이 79.2%에 달했습니다.

> “특히 중고등학생 대상 거리에서는 꼭 필요하다”는 의견이 우세했어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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